주식 시작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전 세계 주식시장이 엄청난 하락세로 난리가 났다.
오늘 미국 지수들이 많이 상승세로 돌아섰지만, 그동안 하락세를 회복하기에는 아직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코로나가 계속 퍼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앞으로 더 하락을 지속할 위험도 있지만, 지금은 기회의 시간이라고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몇 년 전 펀드를 통한 간접 투자 경험을 끝으로, 투자에 대해 멀리해왔었다. 그래서 “투자”는 오랜 시간 맘에 담아 놓았던 숙원들 중의 하나였는데... 이번 우한발 코로나 때문에 흔들리는 시장을 보며, 슬슬 기회가 온다고 생각이 들었고 이제 이 숙원을 맘에서 꺼내어 실행하기로 했다. 먼저 접근하기 좋은 유튜브와 구글 검색으로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아보았다. 선택사항이 많지는 않았지만, 크게 두 가지가 있는 것으로 보였다.
내가 Webull 위불을 선택한 이유
로빈후드는 군더더기 없는 레이아웃에, 심플하고 복잡한 문자들이 생략되어 굉장히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특징이 강점으로 보였다. 그래서 주식 초보가 부담 없고 시작하기에는 좋은 앱이지만, 이후 어느 정도 depth 있는 분석을 살펴보기에는 다소 아쉽다는 평이 많았다. 나는 long term으로 투자를 할 계획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모든 지표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나중을 위해 Webull이 나을 것 같아 보였다. 그렇다 해도 로빈후드가 더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는 했으나, 로빈후드 어플이 계속 에러가 나서 가입조차 되지 않아 위불로 완전히 마음을 돌리고 가입과 동시에 투자금 입금 처리를 했다. 지금 Webull을 사용해 보니 로빈후드 못지않게 바로 이해 쉽게 잘해 놓았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 나의 선택에 만족한다.
무료주식 사은품 얻기
또 하나 좋았던 점은 지금 가입하면 주식을 사은품으로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는 것이었다. 아무래도 첫 거래는 떨리고 뭘 사야 할지 막막했는데, 사은품으로 들어오는 주식을 보면서 더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은품은 투자금 입금을 완료하면 주는데, 아래 소개 링크를 타고 가면 추가로 한 개 더 받을 수 있다!
이게 얼마 아닌 거 같아도, 오늘 자로 수익이 나고 있는걸보니 꽤 보기에 흐뭇하다. ㅋ
3/31까지 하는 이벤트이니 꼭 받아 가시길 :)
Webull 레이아웃 이해하기
처음에는 굉장히 헷갈리기는 했지만, 어플 기능 몇 가지를 이해하면 굉장히 쉽다.
1. My Watchlists (어플 메인화면)
어플을 열면 바로 “My Watchlist”가 바로 나오는데, 나의 관심 종목을 설정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는 맨 하단 “Watchlists”라는 탭 안에 per-set 되어진 “My Watchlist” 안에 종목 들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좌측 상단에 Ξ 표시를 눌러 원하는 리스트 이름을 생성 및 수정 할 수 있다. 그리고 주식상품을 사게 되면 “My Positions”라는 리스트가 자동으로 생긴다. 이렇게 생성된 리스트들은 화면을 좌/우측으로 스와이프하면서 넘길 수도 있고, 좌측 상단에 Ξ 표시를 눌러서 선택 할 수도 있다.
2. Markets
하단 두 번째 Markets 마켓 메뉴로 넘어오면 시장 전체에 대한 지표를 정리해서 보여 준다.
상단 첫번째 “United States” 탭은 미국 시장에 대한 지표가 잘 정리되어있다. 먼저 맨 위는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현황이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것을 시작으로, 상/하한가 분포도, 탑 상/하한가 회사, 거래 상위 종목, 핫한 ETF, 산업 등등 정말 다양하지만 알찬 정보를 직감적으로 보여준다.
그 외 Cryptos 가상화폐 탭도 있고,
Global로 넘어가면 세계지도에 지역별 대표지수가 보이고, 아래 외환시장의 현황도 보인다.
3. Personal Dashboard
가장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내가 운용하고 있는 자산의 현황을 볼 수 있다. 맨 아래 My Positions에서 전체 현황을 한눈에 리스트로 보인다. 또 여기서 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수 있는 기능도 여기에서 하면 된다.
다른 내역은 지웠지만 기프트로 받은 주식은 남겨뒀다. :) 무료로 받았는데, 저렇게 수익을 내는거 보니 정말 기특하다 :)
4. Community
Streams에서는 사람들이 comment 다는 걸 볼 수 있는 것 같고
Competiton 에서는 가상 화폐로 가상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
Top News 뉴스 보는 탭
Watchlist 는 나의 관심 종목의 뉴스만 모여 보여준다.
5. Menu
나의 계정 관리 관련 메뉴이다. 알람 설정이나 어플 알림 사항을 볼 수 있다.
주식 투자하면 꽤 복잡한 것 같았는데, 거래마다 인증 절차도 없고.. 이렇게 쉬울줄 알았다면, 진작에 공부도 열심히하고 미리 시작할 것 했다는 생각이 든다.
나와 같이 주저 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빨리 어플 깔고 50불, 100불 이라도 시작하라고 말하고싶다. 특히 지금 정말 10년만에 오는 기회이니 만큼, 기사도 많이 읽고, 어렵다면 관련 유투브 부터 들으면서 공부하라고 권하고 싶다. 위에 소개했던 무료 주식 사은품도 꼭 받아가시길!
'데이의 일상 > life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학석사 출신 주식초보 주부가 생각하는 주식 투자 (0) | 2020.04.30 |
---|---|
유학생 / 해외거주자가 한국에서 꼭 먹어야 하는거 탑 5가지 (0) | 2020.02.12 |